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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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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일반
왕영근
상리문화사
모두
“고귀한 삶”을 전제로 생명의 가치를 자아내는 요긴한 자양분의 공급 을 받으며 귀중한 생명의 관리는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직무이다. 그렇다, 영생을 갈망하는 삶의 본연된 생활의 자세 속에서 우리들은 “살아계신 하나님”을 바라보고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통한 보람되고 현명한 생애를 장식하는 문화적이고 예술적인 가치를 엮 어나가야 되겠다. 이러한 뿌듯한 의미 속에서 세계적인 정보화 시대에 의하여 문명인으로 자축을 토로하는 세계인의 축제에 호응(呼應)하며 높은 지식인들의 수준에 발맞추어 시대적 인물이었던 “베드로”의 신앙고백으로, 곧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니이다”(마16:16)에 인생의 삶의 목적을 분명히 한다. 여기에 많은 의미가 부여된 사고력과 깊은 학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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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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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목차■
Ⅰ. 베드로의 신앙고백
1. 연구 동기와 목적
2. 연구방법과 범위
Ⅱ. 베드로의 회심
1) 예수와 베드로의 만남
2) 열 두 제자로서의 베드로
3) 초대 교회 지도자로서의 베드로
2. 회심에 대한 기독론적 고찰
1) 회심의 의미
2) 회심의 성경 적인 이해
3) 회심의 이해에 대한 신학적 의미
3. 베드로의 회심과 신앙고백
1) 베드로가 회심하게 된 배경과 상황
2) 신앙고백으로 나타난 회심의 외적증거
3) 회심의 경험된 인물들의 실례
Ⅲ. 베드로의 선한 양심
1. 하나님의 형상에 대한 기독론적 고찰
1) 하나님의 형상인 인간의 성경적 교리
2) 하나님의 형상인 인간의 신학적 정리
3) 하나님의 형상과 양심의 관계성
2. 성경 전체에서 나타난 양심
1) 성경에 나타난 양심의 종류와 기능
2) 자유와 양심의 연계성
3) 양심에 연계된 성경의 인물들 고찰
3. 베드로의 선한 양심
1) 평범한 어부로서의 베드로의 양심
2) 예수께로 향하여 열려진 베드로의 양심
3) 베드로의 가책에 대한 양심론
Ⅳ. 베드로의 신앙고백
1. 복음서에 나타난 베드로의 신앙고백
1) 복음서의 베드로의 신앙고백에 대한 주석적 고찰
2) 그들의 견해에 대한 대답(마16:14;막8:28;눅9:19) (주석Ⅱ)
3) 제자들의 견해에 대한 예수의 두 번째 질문(주석 Ⅲ)
2. 베드로의 신앙고백에 나타난 기독론적 관심
1) 그리스도의 품위와 사역
2)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교회의 관계
3) 교회의 정의와 유형에 대한 신학적 의미
3. 서신서에 나타난 베드로의 신앙고백의 믿음
1) 바울서신에 나타난 믿음의 구원
2) 야고보 서신에 나타난 믿음의 준행
3) 베드로 서신에 나타난 믿음의 인내
Ⅴ.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사도적 권위
1. 신앙고백의 의의와 역사적 고찰
1) 초대교회의 신앙고백
2) 중세교회의 신앙고백
3) 종교개혁과 신앙고백
4) 개혁주의 교회와 신앙고백
5)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2.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하나님의 주권
1) 하나님의 주권(Sovereignty of God)
2) 하나님의 특별 계시로서의 성경
3) 사도로서의 성경적인 권위
3. 사도의 전통적인 권위의 계승과 적용 그리고 발전
1) 사도의 전통에 대한 계승과 적용
2) 사도의 권위에 대한 갱신과 영성
3) 교회의 성장과 방향에 대한 대안
Ⅵ. 결론
1. 요약
2. 결어와 제언
참고문헌
- 국내서적 -
- 번역서 -
“고귀한 삶”을 전제로 생명의 가치를 자아내는 요긴한 자양분의 공급 을 받으며 귀중한 생명의 관리는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직무이다. 그렇다, 영생을 갈망하는 삶의 본연된 생활의 자세 속에서 우리들은 “살아계신 하나님”을 바라보고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통한 보람되고 현명한 생애를 장식하는 문화적이고 예술적인 가치를 엮 어나가야 되겠다.
이러한 뿌듯한 의미 속에서 세계적인 정보화 시대에 의하여 문명인으로 자축을 토로하는 세계인의 축제에 호응(呼應)하며 높은 지식인들의 수준에 발맞추어 시대적 인물이었던 “베드로”의 신앙고백으로, 곧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니이다”(마16:16)에 인생의 삶의 목적을 분명히 한다.
여기에 많은 의미가 부여된 사고력과 깊은 학문의 연구로 삶의 가치를 자아내면서, 낮은 수준인 나의 모습으로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 대학교 목회연구원”을 졸업하면서 제출하는 의무적인 졸업연구논문(베드로의 신앙고백에 관한 연구)을 한 권의 책으로 출판하여 아낌없이 나의 당시에 갖추어진 수준을 통하여 주위로 하여금 생각하게 하고 혼잡스러운 인생문제로 대두되는 사회적인 비윤리와 어지러운 세상질서에 영향력을 가세하여 복음의 향긋한 평화의 역사를 구축하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즉, 생명의 존귀함을 엮어가는 세상사에서, 생존의 부단 없는 삶의 쟁취 속에서 삶의 권익은 하나님께서 부여하신 특권이기에 현명한 생애를 장식하는 오늘을 보람과 긍지로 메워 보는 것이다.
저자의 머리말에서__
서문의 한 부분으로서 저자 본인의 숭고한 신앙사상 전개와 복음의 가치역량을 딛고 인간 본연의 존엄성 짙은 생동력 돋우며 절대성 과제를 안고 인간 본성인 종교성을 역사속에 기록됨에 자율성에 힘입고 근거하며 자부심 안는다. 곧 정치의 이해와 의의에서 밝히며 필연적 구사하는 내용으로 신앙과 종교의 자유를 필히 내포한 정치구도를 말하는 것이다. 즉 예수 믿는 신앙의 역량을 자유함속에서 필히 법적 권위로 부상하는 영향력을 두었기에 미국의 자유의 여신상으로 말미암는 자유의 깊은 의미를 되새김하는 계기를 갖기도 한다.
생년월일 1953년 4월 28일생으로 출생지인 경남 통영시 욕지면 노대리의 조그마한 도서 지방인이며 순수한 도서민의 향긋한 어부의 내음 물씬거리는 욕지중학교 졸업자로서 젊음이었다. 그러면서 해상생활에 필요한 지식배양에 한 몫을 더하여 학구열 뜨거우지게 된 것은 공수특전사의 낙하산 강하로 말미암는 국가적 충정에 복무의 긍지를 안게됨으로 시대적 절실히 요구되었던 반공사상에 의의를 논하게 되었으나 미흡한 식견으로 역부족이었다, 확실히 배움의 터전을 밟은 지식경륜의 인격이 인정되는 바이었다.
전역 후 실패작 이룬 생활의 전부에서 재 시작하는 무렵 어릴 때부터 고이 간직한 신앙인으로 화려한 재회가 이루어져 성경에 골인하게 되었고 신학과정을 밟는 환희의 삶에 수순을 밟아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졸업의 단계에 까지 이르렀다. 경제적 어려움을 안았기에 마음은 원이로되 지식인으로 등장하기에는 부족함이 많았으므로 경우에 따른 최대한의 머리를 조아려 자아내는 비상수단에 의하여 학업의 열풍을 가세하게 된 것이다. 즉 평범하게 지식배양에 힘입어야 되는데 출석과 시험 준비로 말미암는 내용 암기에 주력함은 결국 형식적 겉 치례에 불과함으로 오늘날 장려할 문제는 아닌 것 같다.
필히 논문제출의 의무감 안고 신앙적 경륜이 있어 안목의 폭에 의한 건전한 사상의 영구성과 교회의 권위와 영광에 준한 정부의 존재론적에 기인된 베드로의 신앙고백에 관한 연구론을 서술한 바이다.
약력
*고등학교(검정고시)
*수도성경신학원 3년 졸업
*서울신학교 2년졸업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 대학교 목회연구원 2년졸업(M.a)
*통일선교대학 1년수료
*총회목회대학원 졸업(M.min)
*대한예수교 장로회 '현성교회'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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